본문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국가암정보센터

암환자 생활백서

림프부종이란?

림프부종의 정의와 종류

림프부종의 정의

림프계는 림프관과 림프조직으로 연결되어 몸 전체에 림프(액)를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림프액의 흐름은 림프가 몸을 통해 흐르고 혈류로 되돌아가는 과정으로 이루어지는데, 이러한 과정에서 림프계의 손상이나 막힘 현상이 발생하면 림프액이 체조직으로부터 흐르지 못하고 고여서 부종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를 림프부종이라고 합니다.

림프부종의 종류

림프부종은 발생 원인에 따라 일차성 림프부종과 이차성 림프부종으로 나누어집니다. 일차성 림프부종은 림프계가 비정상적으로 형성되어 나타납니다. 이러한 증상은 태어나면서부터 나타날 수도 있고 또는 살아가면서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이차성 림프부종은 림프계가 손상을 받아 나타납니다. 림프계가 손상 받거나 막히게 되는 주요 원인은 감염, 손상, 암, 림프절의 절제, 방사선 치료나 수술로 인한 조직의 상처 등입니다. 이차성 림프부종은 다시 림프액의 흡수 및 순환 장애로 인한 림프부종과 림프액의 증가로 인한 림프부종으로 나뉠 수 있습니다. 수술로 림프절을 제거하였거나 외상으로 림프관이 손상되었을 때 림프액의 흡수 및 순환이 장애를 받아서 림프부종이 발생할 수 있고, 감염이 반복되면서 림프액이 많아지게 되어 림프부종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암과 관련된 림프부종의 위험 요인에는 암이 직접적으로 림프절을 누르거나, 림프절로 암이 전이된 경우와, 치료와 관련하여 림프절을 절제하는 수술을 한 경우 등이 있습니다. 흔히 림프절 절제 수술을 하는 암에는 흑색종, 유방암, 부인과적 종양, 두경부암, 전립선, 고환암, 방광암, 대장암이 있으며 림프절 절제 여부나 그 정도는 각각 다릅니다. 또한 아직 논란의 여지가 있으나 방사선 치료나 항암 치료, 호르몬 치료도 림프부종의 위험 요인으로 생각되고 있습니다. 그 밖에 림프액의 생성 및 순환의 불균형을 초래하는 요인들로는 장시간의 비행기 탑승과 같은 저기압 환경의 지속, 과도한 운동, 더운 환경에 노출되는 것으로 인한 림프액의 생성 증가 등이 있습니다.

팔 림프부종의 예 - 팔 림프부종은 팔의 둘레를 측정하여 부종이 없는 쪽과 비교를 하고 상대적으로 1cm정도 차이가 나면 초기 부종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또한 부종이 생기는 쪽이 무겁게 느껴지고, 반지가 쪼이는 느낌, 통증, 쑤시는 느낌과 피부가 붉어지거나 부종이 있습니다.

[ 팔 림프부종의 예 ]

 다리 림프부종의 예 - 다리림프종은 다리의 둘레를 측정하여 부종이 없는 쪽과 비교하고 상대적으로 1cm정도 차이가 나면 초기 부종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또한 부종이 생기는 쪽이 무겁게 느껴지고, 신발 등이 쪼이는 느낌, 통증, 쑤시는 느낌과 피부가 붉어지거나 부종이 있습니다.

[ 다리 림프부종의 예 ]

최종수정일 : 2013년 02월 01일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