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각종 대기오염 물질을 비롯하여 우리가 일상적으로 노출되는 환경요인들이 인간에게 암을 일으킨다는 것이 확실해지면서 환경적 발암 요인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이 매우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에 국립암센터에서는 지금까지 과학적으로 확인된 발암요인들을 일반인도 쉽게 파악하고 주의할 수 있도록, 국제암연구소 (International Agency for Research on Cancer, IARC)에서 현재까지의 연구 결과를 검토하여 “인간에게 암을 유발하는 것이 확실한"(1군) 발암요인으로 공식 분류한 것들의 목록을 정리하고 그 유해성 평가 내용을 요약하여 소개합니다.
국제암연구소(IARC)는 세계보건기구(WHO) 산하 기구로서, 발암요인 확인평가 그룹(The Carcinogen Identification and Evaluation Group, CIE)을 주축으로 1971년 이래 IARC 모노그래프 프로그램(Monograph Program)을 운영해 왔습니다. 2023년 현재 총 1,108종의 위험요인에 대해 발암성 검토를 했고, 그 결과를 담아 ‘인체 발암요인에 관한 평가보고서(Monographs on the Evaluation of Carcinogenic Risks to Human)’를 133권 이상 발간했습니다.
국제암연구소에서는 체외실험 , 동물실험과 사람을 대상으로 한 역학적 연구 등에 근거하여 발암성을 평가하며 , 이를 바탕으로 발암 요인을 4개 군으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