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국가암정보센터

내가 알고 싶은 암

맥락막흑색종

요약설명

맥락막흑색종이란

발생부위

안구는 크게 세 층으로 되어 있습니다. 제일 바깥층이 공막이고 중간이 맥락막이고 가장 안쪽이 망막입니다.

발생부위

맥락막흑색종은 눈 안에서 발생하는 가장 흔한 악성 종양의 하나로 맥락막에서 생기는 종양입니다. 방추형과 상피양세포형, 혼합형, 괴사형으로 분류합니다. 이중 혼합형이 가장 많으며, 예후는 방추형이 가장 좋고 상피양이나 괴사형은 나쁩니다.

맥락막흑색종이란

위험 요인

유전적 요인에 의한 맥락막흑색종은 아주 드문 편이고, 과도한 자외선 노출이 가장 중요한 환경적 요인으로 알려져 있으나 이견이 많고, 보다 많은 연구가 있어야 할 것입니다. 피부 태닝 기구에서 자외선에 노출될 경우 맥락막흑색종 발생 위험이 증가합니다.

조기검진

1-2년에 한 번씩은 안과적 검사(시력과 굴절 검사, 안압 검사, 세극등 현미경 검사, 안저검사)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중 안저 검사가 맥락막흑색종의 유무를 알 수 있게 하는 검사입니다.

맥락막흑색종의 진단

일반적 증상

맥락막흑색종에 특이한 증상은 없으나 눈에 뭐가 떠다닌다는 비문증이나 시력이나 시야 장애를 호소하기도 하고 눈 속에서 불꽃이 보인다는 광시증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진단방법

도상 검안경 검사, 초음파 검사, 형광 안저 조영술, 전산화단층 촬영(CT)/자기공명영상(MRI), 천자 생검법이 있습니다. 안저 검사와 초음파 검사는 망막모세포종, 맥락막혈관종, 전이과의 감별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맥락막흑색종의 치료

치료방법

치료 방법의 종류에는 안구 제거술, 방사선 치료, 광응고술/냉동 응고술, 온열 치료법, 항암화학요법이 있습니다.

치료의 부작용

안구 제거술 시행 이후 가장 흔한 것이 안와 이완이란 것입니다. 방사선 치료 후 가장 많은 것이 안구 바깥을 둘러싼 상피가 손상되면서 이물감이나 건조감 같은 것이 생기는 것입니다. 레이저치료, 냉응고술, 온열치료는 시술을 받을 대 약간의 동통 외에 큰 부작용은 없습니다. 드물게 시술 후 삼출성 망막 박리 등으로 시력이 오히려 감소될 때도 있습니다.

재발 및 전이

주로 전이되는 부위가 간이나 폐입니다. 치료 종료 이후 6개월에서 1년 간격으로 혈액검사나 초음파 CT등을 이용해 간에 대한 검사를 시행하고 단순흉부촬영을 통한 폐에 대한 검사를 시행하게 됩니다.

최종수정일 : 2014년 11월 03일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