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국가암정보센터

내가 알고 싶은 암

구순암

요약설명

구순암이란

발생부위

입술은 외부에서 구강으로 통하는 입구입니다. 입술은 구륜근(orbicularis oris muscle, 입 둘레근)이라 불리는 근육이 내부에 있고 안쪽 면은 점막, 바깥쪽 면은 피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정의 및 종류

구순암은 입술에 발생하는 악성 종양을 말합니다. 90% 이상이 아랫입술에서 발생하며 윗입술과 구순 교차(labial commissure, 윗입술과 아랫입술이 만나는 곳) 부위는 드물게 발생합니다. 병리조직 소견으로는 편평세포암(squamous cell carcinoma)이 대다수이며, 이외에 우췌상암(verrucous carcinoma), 방추세포암(spindle cell carcinoma), 기저세포암(basal cell carcinoma), 흑색종 및 타액선 기원의 암종 등이 발생하며 드물게 육종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구순암의 예방

위험요인

구순암의 위험요인으로는 얼굴 부위에 대한 과도한 태양광선 노출, 흡연(특히 파이프 흡연)등을 들 수 있습니다.

예방법

구순암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금연을 하고 과도한 태양광선 노출을 피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조기검진

구순암의 검진은 비용이 많이 들지 않고 내시경 없이 전문의사가 임상적으로 입 안을 보고 촉진하는 간단한 방법으로 암의 발견이 가능하기 때문에 발병률이 낮더라도 주기적인 검진이 의미가 있습니다.

구순암의 진단

일반적 증상

초기에는 대부분 무증상의 적색 병소 양상을 보이기 때문에 다른 구강 내 적색병소와 감별이 어렵습니다. 구순암은 대부분 서서히 성장하여 초기에는 주로 궤양이나 압통(압박하면 그 부위에 통증을 느끼는 것) 없이 외방성으로 증식하며, 시간이 지나며 감염이 되는 경우 가끔씩 미세한 출혈을 보이기도 합니다.

진단방법

가장 기본적이며 일반적으로 시행되고 있는 구순암 검사법으로는 시진 및 촉진이 있으며 그 외에 방사선검사, 초음파검사, 전산화단층촬영(CT), 자기공명영상(MRI), 핵의학검사, 상보소화관 내시경, 현미경 검사를 활용하여 진단을 시행합니다.

구순암의 치료

치료방법

구순암의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는 편평세포암의 주요 치료 방법은 수술입니다. 수술이 불가능하거나 위험성이 있는 경우에는 방사선 치료를 고려하는 경향이 많습니다. 진행된 구순암의 경우는 수술과 방사선, 항암약물 등의 복합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치료의 부작용

수술 후 드물게 감염, 조직의 괴사 등과 함께 발음과 음식물 섭취의 어려움, 얼굴 생김새의 변형, 목과 어깨의 장애, 무기폐와 폐렴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항암화학요법부작용은 구역질, 구토, 식욕감소, 탈모, 설사, 구강 상처, 가벼운 출혈, 쉽게 멍드는 증상, 피로감, 쉽게 숨차는 증상, 점막염, 미각소실, 구강건조증, 감염증 등이 있습니다. 방사선 치료를 받으신 환자분들은 치아 우식이 발생하기 쉬우므로 구강위생 상태를 최상으로 유지하도록 해야 합니다.

재발 및 전이

구순암은 대체로 예후가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그 이유는 위치의 특성 상 조기에 발견이 가능하고 경부 림프절 전이율이 낮다는데 있습니다. 그러나 경부 림프절 전이가 있는 경우는 전체 생존율이 의미 있게 낮아집니다.

최종수정일 : 2019년 06월 04일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