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 몸통(체부)은 태아의 착상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자궁 내측 벽의 자궁 내막, 자궁의 수축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자궁 근육층, 자궁 전체를 감싸고 있는 장막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 중 자궁내막은 생리 주기에 따라 팽창과 위축을 반복하며, 호르몬에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자궁내막암은 자궁 체부 중 내벽을 구성하는 자궁내막에서 생기는 암을 말하며, 자궁체부암의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자궁내막암은 조직학적 특성에 따라 자궁내막양 선암종, 유두상 장액성 암종, 투명세포암종, 점액암종, 편평상피암종, 혼합암종, 미분화암종으로 분류합니다.
자궁내막암의 위험요인에는 에스트로겐과 관련된 호르몬 요인, 유전 요인, 연령, 비만, 당뇨, 면역 결핍 질환, 과거 복부 방사선 치료의 경험 등이 있습니다.
자궁내막암은 자궁경부암처럼 권장하는 조기검진 프로그램이 없습니다. 그러나 프로제스틴을 같이 사용하지 않으면서 에스트로겐 대치요법을 받는 폐경 여성, 유전성 비폴립 대장직장암 증후군의 가족력을 가진 여성, 다낭성난소 증후군환자와 같이 무배란성 주기를 갖는 폐경 전 여성의 경우에는 조기검진을 받는 것이 안전합니다.
특징적인 증상은 비정상적인 자궁 출혈입니다. 폐경기 여성이 질출혈이 있다면 자궁내막암의 가능성을 반드시 생각하여야 합니다.
내진, 질식 초음파검사, 자궁내막 조직검사, 제트 흡인술, 구획 경관확장자궁소파술, 자궁내시경 검사, CA-125혈액 종양 표지자, 영상진단검사 등으로 자궁내막암을 진단합니다.
자궁내막암의 진행단계는 크게 1기~ 4기로 나누며, 세포의 변화 정도인 조직분화도에 따라 분화도1(G1), 분화도2(G2), 분화도3(G3)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자궁내막암의 치료 방법은 수술, 방사선 치료, 항암화학요법 등이 있으며, 암의 진행 단계(병기), 암세포의 조직학적 분화도, 암의 조직학적 형태, 연령, 환자의 전신 상태 등에 따라 치료 방법이 달라집니다. 호르몬 치료를 하기도 합니다.
수술하는 범위에 따라 부작용이 다르며, 복강 내 장기와 관련한 여러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만성 부작용으로는 방광이나 직장의 기능부전이 가장 대표적입니다. 방사선치료의 부작용은 방사선이 적용된 특정 부위나 범위, 조사된 방사선의 양, 환자의 건강 상태에 따라 치료 후 몇 주 내에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항암화학요법의 부작용은 사용한 약물의 종류와 투여 방법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나며, 호르몬 치료에 사용되는 프로게스테론제의 부작용으로는 체중 증가, 부종과 고혈압, 혈전성 정맥염 등이 있습니다.
질이나 골반내의 조직에서 발생하는 국소 재발과 폐와 간으로 전이하는 원격전이 재발이 있습니다.
<위 콘텐츠는 대한부인종양학회의 참여로 제작되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