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국가암정보센터

내가 알고 싶은 암

뇌하수체선종

요약설명

뇌하수체선종 이란

발생부위

뇌하수체는 두개골 기저부에 있는 ‘안장(sella turcica)’이라는 곳에 위치하여 우리 몸의 호르몬을 조절하는 기능을 합니다. 크기는 직경 1.2~1.5 cm이며 무게는 0.5~0.6 g 정도로 뇌하수체 전엽인 선성 뇌하수체와 후엽인 신경성 뇌하수체로 나뉩니다.

정의 및 종류

뇌하수체선종은 뇌하수체에서 발생하는 종양으로 크기에 따라 최대 직경이 10 mm 이하인 미세선종과 10 mm 이상인 대선종으로 나눕니다. 그리고 임상적인 관점에서 볼 때는 과분비성/ 기능적 선종과 비분비성/ 비기능성 선종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뇌하수체선종의 예방

위험요인

시상하부 원인설과 뇌하수체 원인설이 있으나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뇌하수체선종의 진단

일반적 증상

뇌하수체선종의 증상은 기능성 분비성 뇌하수체선종의 증상과 비기능성 뇌하수체선종의 증상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기능성 분비성 뇌하수체선종의 경우에는 호르몬의 종류에 따라 증상이 나타납니다. 비기능성 뇌하수체선종의 경우에는 종양이 점차 자라게 되면 시신경의 압박으로 시야결손 및 시력저하가 나타납니다. 그 외 뇌하수체 기능 저하 증상, 일부 뇌신경의 마비증상, 수두증, 요붕증, 성선기능 저하증, 갑상선기능 저하증, 두통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진단방법

뇌하수체선종의 진단에 중요한 검사로는 전산화단층촬영(CT), 자기공명영상촬영(MRI)이 있습니다. 그리고 내분비 검사는 내분비 기능의 이상을 확인하고 수술 전후의 내분비 기능을 비교함으로써 환자의 치료 및 추적 관찰에 필수적인 검사입니다.

뇌하수체선종의 치료

치료방법

뇌하수체선종의 치료는 크게 수술요법, 약물요법 및 방사선 치료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수술적 치료법은 경접형동 접근법과 경두개 접근법으로 나눌 수 있으며, 일부의 기능성 선종에 대하여 약물요법이 일차적으로, 혹은 수술 전후에 보조적으로 사용됩니다.

치료의 부작용

뇌하수체선종 수술 후 합병증은 경접형동 접근법으로 수술을 시행한 경우에는 비출혈과 수액성 비루가 생길 수 있고, 경두개 접근법으로 수술을 시행한 경우에는 개두수술법의 합병증과 동일합니다. 방사선조사의 합병증으로는 남겨진 정상적 뇌하수체의 기능저하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재발 및 전이

뇌하수체선종의 치료 후에는 재발 유무를 확인하기 위해 최소한 일 년에 한 번 정도 전산화단층촬영(CT)이나 자기공명영상촬영(MRI)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최종수정일 : 2020년 10월 14일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