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위장관의 위치와 구조 영상 ]
위는 소화기관 중에서 가장 넓은 부분이며 배의 왼쪽 윗부분인 왼쪽 갈비뼈 아래에 위치하고 위쪽으로는 식도와, 아래쪽으로는 십이지장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위는 우리 몸의 한가운데에 있으며 음식물 섭취로 위가 가득 차 있을 때를 기준으로 위 전체의 5/6정도(기저부와 체부 부위)가 몸의 정중앙선에서 약간 왼쪽으로 위치하고, 나머지 6분의 1 정도 (전정부와 유문 부위)는 오른쪽에 위치합니다.
위는 식도에서 위로 이행하는 위의 입구인 분문부, 좌상방으로 불룩하게 내민 기저부, 중앙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체부, 두꺼운 근육으로 이루어진 전정부, 그리고 십이지장과의 경계에 있는 출구인 유문부로 나누어집니다.
위벽은 점막층, 점막하층, 고유근육층, 장막하, 장막층의 다섯 층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위의 위치 및 구조 ]
[ 위의 구조 ]
위는 섭취된 음식물을 임시로 저장하고, 수축ㆍ이완의 위운동과 소화액이 포함된 위액분비를 통하여 음식물을 잘게 부수고 소화시키는 기능을 합니다.
위에서 분비되는 위액은 무색투명하고 약간 점성이 있는 강산성액이며, 위샘은 주세포ㆍ방세포ㆍ부세포 3종류의 세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주세포는 펩신을, 방세포는 염산을, 부세포는 점액을 각각 분비합니다. 한편 위액 속의 염산을 위산이라고도 하며, 위산은 단백질 소화 작용에 필요한 물질인 펩신의 활성화를 도울 뿐만 아니라, 살균작용도 있으므로 위로 유입된 세균이 십이지장으로 이행하는 것을 막기도 합니다.
식도, 위, 십이지장, 소장, 대장 등 어디에서나 발생할 수 있는데, 위에서 60-70% 정도로 가장 많이 발생합니다. 위에서는 위체부, 전정부, 유문부 순으로 많이 발생합니다.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