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국가암정보센터

팩트체크

검증제안

암환자 식단

작성자, 작성일, 암종류, 내용 , 검증결과로 구성 된 테이블입니다
작성자 황우현 작성일 2024.02.16
구분
검증대상

수술을 받고 추적관찰 중인 환자에 대하여 식단을 통해 미세잔존암을 없애거나 재발을 억제할 수 있나요? 치킨 피자 라면과 같은 음식을 제한하고 항암식품(마늘 양파 과일)과 같은 음식을 고집해야하나요? 아니면 골고루 먹는게 더 효과적일까요?

검증내용

암환자는 골고루 먹는 게 더 효과적이다? 

검증결과

암을 낫게 해주는 특별한 식품이나 영양소는 없으며, 음식으로 미세잔존암을 없애거나 재발을 막을 수는 없습니다. 다만 암환자에서 식사(식생활)가 중요한 이유는 치료(수술, 항암제, 방사선치료 등)에 따른 부작용을 잘 극복하게 해주고, 회복을 도와주기 위함입니다. 


암환자의 식사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균형 잡힌 식사로 좋은 영양 상태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충분한 열량과 단백질, 비타민 및 무기질을 섭취해야 하며, 이는 여러 음식을 골고루 먹음으로써 가능합니다.  

1) 여러 가지 식품을 골고루 섭취하도록 합니다. 우리 몸에 필요한 모든 영양소들이 어떤 특정한 한가지 식품에 들어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2) 신선한 과일과 채소를 많이 먹도록 합니다. 

3) 도정하지 않은 곡류를 많이 섭취합니다. 이들은 복합 당질, 비타민, 무기질 그리고 섬유소를 제공합니다. 

4) 술, 소금, 설탕 그리고 염장이나 훈제식품 등의 섭취를 제한합니다. 

5) 고기는 기름이 적은 부위를 선택하고, 닭고기는 껍질을 제거한 후 이용합니다. 이 때 튀기는 요리보다는 삶거나 끓이는 요리를 선택합니다. 

6) 만약 과체중이라면 식사에서 지방의 양을 줄이고, 활동량을 늘리는 방법으로 체중을 줄이는 것을 고려해야 합니다. 


치킨, 피자, 라면과 같은 음식도 드시고 싶다면 드셔도 됩니다. 다만 이러한 음식은 소화가 어렵고 열량과 염분 함량이 높기 때문에 자주 먹는 것은 권하지 않습니다. 또 마늘, 양파 등을 재료로 하여 조리해 먹는 것은 좋으나, 즙이나 농축하여 먹는 것은 간혹 건강에 해로울 수 있습니다. 


사실
이전,다음 게시물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전글 이전 글이 없습니다.
다음글 타그리소 복용중 위장약 복용

(0 / 300) ※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등록 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