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모세포종은 소아의 간에서 발생하는 종양 중 가장 흔한 종양으로, 소아 간 종양의 50~60%가 악성 종양인데 그 중에서 약 65%를 차지하는 종양입니다. 특히 5세 미만의 소아에서 발생하는 간 종양의 90% 이상을 차지합니다. 간모세포종은 간세포(hepatocyte)의 전구세포인 간모세포(hepatoblast)에서 기원한다고 생각되는 종양으로, 성인에서 주로 발생하는 간세포암종과는 조직학적으로 구별됩니다. 간세포암종과 달리 B형 간염 바이러스 감염과도 무관합니다.
간모세포종의 조직형은 크게 상피형과 혼합형으로 나누어집니다. 이 두 조직형은 더욱 세부적인 아형으로 분류됩니다. 그러나 이러한 아형들 중 한 가지 아형만이 발현되는 경우는 드물고 대개 두 가지 이상의 아형이 혼재되어 나타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상피형은 아래의 네 가지 아형으로 나누어집니다. 각각의 아형은 단독으로도 보일 수 있지만 두 가지 이상의 아형이 혼합되기도 합니다. 상피형은 혼합형에 비해 전반적인 예후는 좋은 편이나 아형에 따라 예후의 차이가 커서 태아형은 대체로 예후가 좋은 반면, 미분화 소세포/역형성형은 예후가 매우 불량합니다.
- 태아형 (fetal type)
- 배아형 (embryonal type)
- 거대 기둥형 (macrotrabecular type)
- 미분화 소세포형 (small cell undifferentiated type) 또는 역형성형 (anaplastic type)
간엽 조직과 상피 조직을 모두 포함하고 있습니다. 예후가 불량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