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국가암정보센터

내가 알고 싶은 암

골수이형성증후군

발생부위

골수이형성증후군은 백혈병과 마찬가지로 골수에서 발생하며 진행하게 되면 말초혈액으로 퍼져 전신으로 가게 됩니다.

골수는 머리뼈, 가슴뼈, 갈비뼈, 허리뼈, 골반뼈 등의 중심 부분에 있는 해면체로써 혈액세포가 생산되고 성숙하는 장소입니다. 골수에서 만들어진 혈액세포는 혈액으로 방출됩니다.

혈액은 혈액세포와 혈장으로 구성되는데 혈액세포에는 적혈구, 백혈구, 그리고 혈소판이 있습니다. 적혈구는 우리 몸에서 필요로 하는 산소를 운반하는 기능을 하며, 백혈구는 외부에서 침입한 바이러스나 세균에 대항하여 싸우는 기능을 합니다. 혈소판은 출혈시 혈액이 응고 되도록 합니다. 이러한 적혈구, 백혈구, 그리고 혈소판은 모두 골수에서 만들어집니다.

[ 백혈병의 발생부위 ]

골수및혈액의 구조

[ 골수이형성증후군의 개념과 발생부위 영상 ]

골수이형성증후군의 개념과 발생부위 뼈 속의 골수에 존재하는 조혈모세포는 산소를 운반하는 적혈구와 피를 멎게 하는 혈소판, 그리고 외부의 병균으로부터 우리 몸을 방어하는 다양한 종류의 백혈구를 생산합니다. 골수이형성증후군이란 비정상적인 조혈모세포에 의해 혈액의 생산이 제대로 일어나지 못하는 질환입니다. 골수이형성증후군의 초기에는 혈액 속의 모든세포가 감소하는 범혈구감소증이 발생, 부족해진 적혈구에 의한 빈혈이나 부족해진 혈소판에 의한 출혈성향, 그리고 부족해진 백혈구에 의한 감염위험 증가 등이 나타나다가 후기에는 급성골수성백혈병으로 전환되기도 합니다.

최종수정일 : 2018년 02월 06일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