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청소년 암생존자가 학교로 돌아가는 것이 중요한가요?
네 중요합니다. 청소년기의 교육기회는 성인기 이후의 직업, 소득, 결혼 등 자립적인 성인으로 전환하는 데 필요한 성과를 달성하고 사회구성원으로서 통합되어 살아가는 것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학교 교육은 아동청소년의 인지 및 정서 발달, 학업 성취, 상급학교 진학 등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뿐만 아니라, 또래 관계 형성과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화의 장을 제공하기에 중요합니다. 따라서 안정적인 학교복귀를 위해 부모(보호자), 학교 선생님 등의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합니다.
학교로 돌아가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학교로 돌아가기 전에 부모(보호자), 학교 선생님, 스스로의 준비상태에 대해 점검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부모(보호자)님, 점검해보세요.
- 문항1. 자녀의 진단ㅁ여과 치료에 대해 알고 있나요? (예/아니오)
- 문항2. 자녀의 건강을 위해 지켜야 할 일을 알고 있나요? (예/아니오)
- 문항3. 현재 자녀의 건강상태에 관해 얼마나 만족하나요? *0점(매우 낮음) 부터 10점(매우 높음)으로 표시
- 문항4. 학교 친구들이 자녀의 병에 대해 아는 것이 자녀의 학교생활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나요? (예/아니오)
- 문항4-1. 알기를 원한다면, 누가 친구에게 병에 대해 설명하기를 원하나요? 보기 학생자신, 담임교사, 부모, 권역센터 전문인력(간호사등), 기타
- 문항5. 자녀가 친구들과의 관계에서 어려움을 겪을 때, 누구와 의논하시겠습니까? 보기 담임교사, 권역센터 전문인력(간호사, 사회복지사), 기타
- 문항6. 자녀의 학업수행능력이 어느 정도라고 생각하나요? *0점(매우 낮음) 부터 10점(매우 높음)으로 표시
- 문항7. 학교생활에서 자녀가 도움이 필요할 때 선생님께 도움을 요청할 수 있나요? (예/아니오)
- 문항8. 자녀에게 응급상황이 발생했을 때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 알고 있나요? (예/아니오)
- 문항9. 학교생활에 관하여 자녀가 얼마나 걱정하고 있나요? 보기 매우 걱정함, 조금 걱정함, 거의 걱정하지 않음, 전혀 걱정하지 않음
- 문항10. 학교생활에 관해 자녀와의 의사소통에 대해 얼마나 만족하나요? *0점(매우 낮음) 부터 10점(매우 높음)으로 표시
- 문항11. 자녀가 학교생활을 얼마나 즐거워 할 것이라고 생각하나요? *0점(매우 낮음) 부터 10점(매우 높음)으로 표시
- 문항12. 담임교사와 학교에서 자녀에게 어떤 점에 대해 관심을 가졌으면 하나요?(우선순위 번호 쓰기) 보기 학습지도, 생활습관지도(위생, 식사, 결석, 안전 등), 교우관계, 상담(보건, 상담 교사 등), 체육활동, 기타
학교 선생님, 점검해보세요.
다음 중 알고 있거나 해당하는 것에 모두 표시해 주시기 바랍니다.
- 건강
- 현재 학생의 건강 상태
- 치료의 진행(치료 기간, 치료 종류 등) 과정
- 학생의 건강 유지 및 증진을 위해 주의할 점(교실 환경, 신체활동의 제한, 음식물 등)
- 학업
- 건강으로 결석할 수밖에 없는 상황(정기검사 등)
- 학교샐황 중 제한할 점
- 건강으로 학교 출석이 불가능할 경우 출석을 인정해주는 지원방안
- 학교로 복귀한 학생의 학업 격차를 최소화하는 지원방안
- 학교를 결석하는 동안 수업과 관련된 정보 제공 가능
- 학생에게 필요한 경우 수업시간 조정 가능
- 수업 참여를 위해 학습 내용이나 과제 조정가능
- 교내외 행사 및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활동 조정 가능
- 학교 친구
- 학교 내 친한 친구가 있음
- 학교 친구들도 병에 대해 이해가 필요
- 알려야 한다면, 누가 학교 친구에게 병에 대해 설명하기를 원하나요? 보기 학생자신, 담임교사, 부모, 권역센터 전문인력(간호사 등), 기타
- 학생과 지속적인 의사소통(SNS, 전화, 방문, 편지 등)의향
- 왕따, 학교폭력 등 친구 문제가 발생했을 때 대처방안에 대해 작성해주세요
- 시설
- 학교 시설정보에 대해 학생에게 안내 가능
- 학생에게 적합한 생활환경 및 시설 지원 가능(앞자리, 화장실 배치 등)
- 행정
- 학생이 학교복귀를 하는 데 필요한 행정적 절차 안내 가능
소아청소년 암생존자(학생) 스스로 점검해보세요.
- 문항1. 치료로 인해 생긴 내 몸의 변화를 알고 있나요? (예/아니오)
- 문항2. 현재 나의 건강상태에 관해 얼마나 만족하나요? *0점(매우 낮음) 부터 10점(매우 높음)으로 표시
- 문항3. 학교 친구들이 내 병에 대해 알기를 원하나요? (예/아니오)
- 문항3-1. 알기를 원한다면, 누가 알기를 원하나요?(중복체크 가능) 보기 친구, 담임교사, 체육교사, 보건교사, 기타
- 문항4. 학교 친구들이 내 병을 궁금해 할 때 스스로 설명할 수 있나요? (예/아니오)
- 문항5. 학교에서 도움이 필요할 때 친구들한테 도움을 요청할 수 있나요? (예/아니오)
- 문항6. 학교에서 친구를 사귀거나 사이좋게 지내는데 얼마나 자신감이 있나요? *0점(매우 낮음) 부터 10점(매우 높음)으로 표시
- 문항7. 학교에서 수행하는 교과활동(국어, 영어, 수학, 과학, 체육, 도덕 등)에 얼마나 자신감이 있나요? *0점(매우 낮음) 부터 10점(매우 높음)으로 표시
- 문항8. 학교에서 도움이 필요할 때 선생님께 도움을 요청할 수 있나요? (예/아니오)
- 문항9. 학교에서 응급상황이 발생했을 때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 알고 있나요? (예/아니오)
- 문항10. 학교생활에 관하여 부모님이 얼마나 걱정하고 있나요? 보기 매우 걱정함, 조금 걱정함, 거의 걱정하지 않음, 전혀 걱정하지 않음
- 문항11. 학교생활에 관해 부모님과의 의사소통에 대해 얼마나 만족하나요? *0점(매우 낮음) 부터 10점(매우 높음)으로 표시
- 문항12. 학교복귀 준비를 할 때 누구에게 도움을 요청할 건가요? (우선순위 3개 번호 쓰기) 보기 부모, 담임교사, 친구, 권역센터 전문인력(간호사, 사회복지사), 기타
- 문항13. 학교생활이 얼마나 즐거울 것 같나요? *0점(매우 낮음) 부터 10점(매우 높음)으로 표시
- 문항14. 학교생활 중 가장 기대되는 것이 무엇인지 표시해 보세요. (우선순위 3개 번호 쓰기) 보기 공부, 선생님과 대화, 친구 사귀기, 놀이, 체험학습, 운동회, 학예회 등 교내 활동, 기타
학교복귀를 앞둔 학생이 느끼는 어려움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 - 결석을 자주 할 수 있습니다.
- - 피로를 느낄 수 있습니다.
- - 탈모 현상이 있습니다.
- - 체중 증가 혹은 체중 감소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 - 운동 기능 장애, 청력 감퇴 등 학업 수행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부모(보호자)는 어떤 태도를 보이는 것이 좋을까요?
- - 자녀와 충분히 대화하고 자녀를 이해해주세요.
- - 자녀에 대한 특별대우를 학교에 요청하거나, 과잉보호하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 - 학습상태에 따라 필요한 부분을 미리 준비해주세요. (준비물 챙기기, 기록하는 습관, 공부습관 등)
- - 학교 친구들과 친해질 기회를 만들어주세요.
- - 자녀가 학교생활에 안정적으로 적응할 수 있도록 격려해주세요.
부모(보호자)와 학교 선생님이 같이 논의할 점은 무엇인가요?
- - 학교복귀에 대한 생각, 학생의 건강상태, 학교 친구에게 질병 공개 여부, 응급연락처 등 지속적인 소통과 협력이 필요해요.
- - 학급 안에서의 자리 배치를 고려해주세요.
- - 교과서를 넣을 수 있는 학급 내 사물함을 배치해주세요.
- - 보조기구 사용(안전바, 엘리베이터, 휠체어 등)에 대해 논의해주세요.
- - 화장실 이용에 대해 논의해주세요.
- - 휴식에 대해 논의해주세요.
- - 체육수업 시 학생의 상황에 맞게 참여할 수 있게 해주세요.
- - 협동학습과 실기평가 등의 교육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도와주세요.
- - 1인 1역 분담 활동으로 자존감과 책임감을 키워주세요.
- - 학교급식 시 제외 음식에 관해 담임교사에게 알려주세요.
- - 응급상황 시 부모(보호자)에게 즉시 알려주세요.
예시) 열, 구토, 통증 호소, 부종, 멍, 코피, 출혈 등
학교 선생님은 학교로 복귀하는 학생에게 어떻게 다가가는 것이 좋을까요?
- - 학생의 대화에 귀를 기울이고 대화를 이끌도록 해주세요.
- - 학생의 감정을 있는 그대로 인정해주세요.
- - 충고보다 공감해주세요.
- - 웃음을 즐기세요. 모든 대화가 건강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학교로 복귀하는 학생은 질병 말고도 다양한 것들에 관해 이야기 하고 싶어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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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cancer.go.kr/lay1/bbs/S1T769C770/B/45/view.do?article_seq=222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