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English

암정보 상담센터

1577-8899

국가지원프로그램

재가암환자관리사업

가정에서 치료 중이거나 요양 중인 저소득층 암환자를 대상으로 가정을 직접 방문하여 의료상담, 통증관리, 투약지도, 간호 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사업입니다.

목적

본 사업은 재가암환자를 대상으로 지역사회에서 제공 가능한 보건의료서비스를 통합적, 지속적으로 제공하여 지역사회의 암 환자의 삶의 질을 증대시키고, 가족 구성원의 환자 보호 및 간호 등에 따른 부담을 감소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배경 및 필요성

사업추진 방향

재가암 환자 관리 위탁사업 체계도 - 재가암 환자 관리 위탁사업 체계도를 보면 보건소는 보건지소를 통해 등록 및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또한 보건소 여건에 따라 재가암환자 관리사업은 지역사회 전문의료기관에 위탁운영하게 하고, 이 위탁운영기관에서는 암환자를 등록 및 서비스 제공합니다.

[ 재가암 환자 관리 위탁사업 체계도 ]

재가암환자 관리팀의 구성

재가암환자 관리 사업은 기존 보건소 내 재가암환자 관리팀을 구성하여 운영합니다. 재가암환자 관리팀은 의사, 간호사, 물리치료사, 사회복지사, 자원봉사자 등으로 하되, 의사 및 간호사 인력은 필수 인력으로 구성합니다.

재가암환자 관리사업의 대상자

모든 재가암환자(치료 중인 암환자, 말기암환자, 암생존자 등)가 지원대상이 되는 것을 목표로 하여, 재가암관리 서비스를 희망하는 암환자는 모두 지원받을 수 있음. 다만, 동일 조건일 경우 취약계층 암환자와 말기암환자를 우선 지원 대상으로 함

※ 각 시·군·구 사업 단위에서는 지역사회의 암환자 현황과 요구도, 담당인력, 업무량 등을 고려하여 지역여건에 맞게 우선 순위를 선정할 수 있음 (예시 1) 암환자 단계에 따라 우선순위를 선정할 경우 : 말기암환자 암생존자 치료 중 암환자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